세계문화

역사적인 피아노 결투에서 핑거 블러 새 앨범으로

“리스트가 더 통제되고, 더 사려 깊고, 더 활기차고, 더 열정적이었던 적이 없습니다. Thalberg가 이보다 더 활기차고 부드러움을 가지고 연주한 적이 없습니다.”

19세기의 위대한 피아노 거장인 프란츠 리스트와 지기스몬드 탈베르그가 1837년 파리에서 법안을 공유했을 때 비평가 쥘 야냉은 그가 “훌륭한 마상 대회”라고 불렀던 것에 대해 보고하기 위해 그곳에 있었습니다. 당시 둘 다 20대 중반이었던 이 음악가들은 이미 유럽 무대에서 라이벌이었고 각각 헌신적인 당파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탈리아 독립 전쟁의 피난민들을 위한 콘서트를 위해 벨지오호소 공주의 살롱에서 만난 두 사람의 만남은 기억에 남을 결투였습니다.

손가락이 흐릿해지는 작품 중에는 로시니의 1818년 오페라 “모제 인 에지토”의 주제에 대한 탈베르그의 환상 연주가 있었을 것입니다. 추구하는 창의성과 완벽한 기술 보안 면에서 이 피아니스트 거인들의 동시대 상속자인 Marc-André Hamelin은 Hyperion 레이블에서 그의 새 릴리스에 이 곡을 포함합니다.

(980080의 앨범 “당신이 할 수 있는 모든 것, 내가 더 잘할 수 있습니다” 선택은 Liszt와 Thalberg의 이탈리아 오페라 발췌 부분을 피아노 독주로 각색한 것입니다. Hamelin은 또한 Belgiojoso 공주의 의뢰를 받았지만 그 혜택을 받을 준비가 되지 않은 무시무시한 “Hexaméron”을 연기합니다. 이 작품을 위해 리스트와 탈베르그와 쇼팽을 포함한 5명의 다른 작곡가는 벨리니의 “나는 청교도”의 행진곡에 변주곡을 썼다. (Harmonia Mundi의 또 다른 뛰어난 새 릴리스는 베토벤 교향곡의 목록을 편집한 것입니다.)

(700) (70) (70) (98) 그들은 순전히 피아니스트적인 관점에서 눈부시도록 작곡되었습니다.”라고 Hamelin은 보스턴 근처에 있는 자택에서 FaceTime으로 전화를 걸어 오페라에서 영감을 받은 곡에 대해 말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또한 자주 제작되지 않은 이 오페라를 대중화하기 위한 것이기도 했습니다.”

위대한 키보드 결투는 뭔가 무승부였던 것 같습니다. 야닌은 이렇게 적었다. 그러나 여주인의 결론은 외교적으로 모호하지만 아마도 역사의 판단을 암시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이는 그의 삶과 작품이 반쯤 불명확한 상태가 된 Thalberg보다 Liszt를 선호하게 된 것입니다. 공주는 “탈베르그는 세계 최초의 피아니스트다. “리스트는 유일한 사람입니다.”

이것은 Mr. Hamelin과의 대화에서 편집된 발췌문입니다.

앨범의 기원은?

많은 사람들이 그 유명한 리스트와 탈베르그의 결투 때문에 자연스럽게 그렇게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아니요. 그 결투에 등장하는 작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오랫동안 나는 리스트의 오페라 필사본을 디스크로 만들고 싶었고, 탈베르그도 탐험하고 싶었습니다. 그러나 내가 Thalberg와 그의 필사본을 더 많이 연구할수록 그것들은 나에게 덜 성공적으로 보였습니다. 그의 오페라 필사본 중 많은 부분이 잘 어울리지 않습니다. 앨범 [“Mosè”와 Donizetti의 “Don Pasquale”에 대한 환상]에 있는 이 두 곡은 좋은 차이로 그의 두 성공입니다.

그래서 나는 내가 알고 있는 목록을 고수했습니다. 2007년 92번가 Y에서 “Hexaméron”을 했고 [Bellini의] “Norma”와 [Verdi의] “Ernani”를 영원히 연주했습니다. 그는 건축가로서 Thalberg보다 더 성공적이었습니다. 그는 처음부터 끝까지 이런 종류의 작품을 만드는 방법을 알고 있었습니다. List rambling의 몇 가지 예가 있습니다. 나는 동질성을 위해 이탈리아 오페라를 고수하는 것이 문체적으로 가장 좋다고 생각했다. “탄호이저” 서곡 [바그너 다시].

리스트의 공허한 폭탄선언으로 인식되었던 것에 대한 편견이 아직도 있는가?

Liszt는 그의 명백한 기교로 인해 많은 똥을 쌌습니다. 더 좋은 단어가 생각나지 않지만, 기교는 매우 긍정적인 것이어야 합니다. 아마도 그는 그의 과도한 글쓰기로 인해 비판을 받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리스트에게 그런 비판을 하는 사람은 파가니니에서도 그렇게 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까? 그러나 기교는 항상 피아노가 아니라 바이올린 연주의 일부로 간주되어 왔습니다. 리스트가 더 위대한 음악가였음에도 말입니다. 시간을 내어 리스트의 글과 그의 업적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그는 실제로 우리에게 교향시를 주었습니다. 그는 20세기 고조파 폭발의 근원입니다. List와 Wagner는 실제로 모든 것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Liszt는 양극화되었습니다. 나는 아버지가 교향시인 “Dante”와 “Faust” 교향곡에 대해 가지고 있던 오래된 Urania 레코드의 사본을 가지고 있는데 아버지는 그것들을 그냥 버리곤 하셨습니다. 그는 리스트에 대해 약간 호전적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때 몬트리올에서 콘서트 발표자였던 친구가 있었는데, 그 친구는 정말, 정말로 리스트를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모든 것이 서커스라고 생각했습니다. 매년을 제외하고 그는 “Via Crucis”의 공연을 펼쳤습니다. 그는 늦게 목록을 사랑했습니다. 그것은 과잉을 제거하고 본질적인 것을 제거했습니다.

피할 수 없는 질문: 이 미친 시기에 어떻게 지내?

내 모든 동료 또는 대부분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막대한 수입 손실이 발생했습니다. 아내와 나는 대출에 의존해야 했고, 그 덕분에 우리를 부양할 수 있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몇 차례 콘서트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국경에서 입국하면 10월 첫 2주 반 동안 유럽에서 뛰게 됩니다. 정말 고무적입니다.

그리고 9월 25일 몬트리올 근처에서 청중들과 함께 리사이틀이 있습니다. Lanaudière 축제입니다. 그들은 5개의 이벤트로 미니 페스티벌을 구성했고 저도 그 중 하나입니다. 그것은 Joliette라는 마을에 있고 콘서트는 대성당으로 이전되었습니다. 나는 Enescu의 두 곡, 코랄과 “carillon nocturne”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특히 피아니스트 프로덕션으로 알려지지 않은 사람이 작곡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매우 흥미로운 것입니다. 고조파 효과일 뿐이고 교회에서는 완벽할 것입니다.

나는 쉬는 사람이 아니다. 정말 예술적 기세를 잃은 동료들에 대한 이야기를 계속 들었는데, 그 기분이 어떤지 이해가 갑니다. 그러나 나는 억누르려고 노력했고 마감 시간에 대한 압박 없이 지금이 새로운 것을 탐구할 때라고 말했습니다.

내가 한 것은 베토벤의 “함머클라비에” 소나타를 다시 배운 것입니다. 1993년이나 94년에 한 번 공연했는데 잘 안 된 것 같아요. 그러나 이제 경험이 추가되면서 많은 문제가 저절로 해결되었습니다. 특히 푸가에서 이 곡의 절반은 올바른 운지법을 찾는 것입니다. 이 작품은 너무 반(反)피아니즘적이다. 그러나 모든 것에 대한 해결책이 있습니다. 당신은 단지 열심히 보았고 약간 우상 파괴적이었습니다. 나는 예를 들어 일부 교사들을 끔찍하게 만들 검은 건반에 엄지손가락을 올려놓는 것을 부끄러워한 적이 없습니다.

그리고 저는 포레와 CPE 바흐를 녹음하려고 합니다. 포레 항상 동경했고 공연하고 싶었기 때문에 모든 야상곡과 바카롤을 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내가 너무 사로잡혀버린 우주입니다. 그의 조화로운 세계와 감정의 세계는 다른 사람의 것과 같지 않습니다. 귀족과 관능이 있습니다.

나는 WCRB의 프로듀서이자 진행자인 아내 캐시 풀러에게 CPE 바흐를 빚지고 있습니다. (우연히 인터뷰를 통해 만났습니다.) 그녀는 방송 중이었고 나는 집에 있었고 그녀는 Deutsche Grammophon에서 녹음한 Mikhail Pletnev의 소나타 중 하나를 연주했고 엔딩에서 나는 완전히 충격을 받았습니다. Bach는 첫 번째 반전에서 악구의 중간에서 끝나는 것을 선택합니다. 나는 악보에 갔고, 확실히 편집 실수가 아니었다. 그것만으로도 그의 작품, 특히 그의 후기 작품을 탐험하게 되었습니다.

당신은 지난 몇 달 동안 스트리밍을 위해 관객 없는 공연을 했습니다. 어떤 느낌이었나요?

스튜디오에 너무 많이 가봤는데 그런 느낌이었다. 그리고 저는 스튜디오에 있을 때 항상 청중을 상상하려고 노력합니다. 내 헌신의 수준은 항상 동일합니다. 하지만 관객이 있을 때 필연적으로 당신이 연기하는 얼굴이 있습니다. 당신은 공유의 느낌이 더 있습니다. 그것이 내게 콘서트 경험이다. 표시하는 것이 아니라 공유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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